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소머리 삶는법

by 율현영 2018. 4. 26.

소머리 구매는 어디에서?

소머리 구매 근처 우시장을 이용하거나, 한우 도축지 등에서 택배로 받는 법, 인터넷 주문(소머리 파는곳)으로 구매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인터넷에서는 1마리, 반마리 단위로 판매되며 가격은 반마리 7만원~10만원, 1마리는 10만원~17만원 선입니다. 요즘은 진공포장으로 깔끔하게 손질되어 배달됩니다. 집에 대형 들통이 없으면 소머리 통째로 사시지 마시고, 소머리살만 구매하세요.

소머리 삶는 법

  1. 소머리 삶을 때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완벽하게 핏물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핏물을 제대로 제거하지 않으면 잡내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흐르는 물에 2시간정도 담궈줍니다.
  2. 핏물을 뺀 소머리는 찬물에 넣고 삶아 줍니다. 핏물을 잘 뺀다해도 소머리를 잘못삶으면 잡내가 나므로 생강과 마늘, 그리고 불에 태운 양파를 넣어 같이 끓이면 잡내 제거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소주나 정종을 넣어 주어도 잡내를 제거하는 데 좋습니다.
  3. 소머리 삶는 시간은 불의 세기 솥의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2~3시간정도 삶아줍니다. 껍질부분과 속살 부분은 삶는 시간이 다르고, 소 혀도 상당히 두껍기 때문에 충분히 삶아 주어야 합니다. 그때 그때 부위별로 상태봐서 건져주는 것이 좋습니다. 삶는 도중에 기름이 많이 뜨므로 국자로 틈틈히 잘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고기는 건져서 식히고, 썰여주면 소머리 수육이 됩니다. 국물은 뽀얗게 뼈만 넣고 계속 끓여 주어 소머리 국밥의 육수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소머리에는 지방함량이 매우 높으므로, 고기양을 늘리기 위해 양지살과 함께 삶아주면 육수맛도 좋고 고기양도 풍부해 더 좋습니다.

서울의 향토음식인 소머리편육과 강원도 소머리 국밥은 쫄깃쫄깃 맛과 감칠맛이 일품입니다. 집에서 만들면 좋은 한우를 선택해서 안심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어서 좋기도 하지만, 고생스러운 부분도 있으니 밖에서 사서 드시는것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