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시청 업무 시간(근무시간, 점심시간, 여권발급업무시간) 안내

by 율현영 2017. 12. 8.

시청에서 업무를 보셔야하는 분들은 시청 근무시간이 몇 시부터 몇 시까지 인지 궁금하실 것 입니다. 또 업무를 보러 나왔는데 점심시간이라 애매하면 시청 점심시간이 있는지 없는지 몇 시인지 궁금하기도 하시죠. 이번 포스팅은 시청 업무시간과 점심시간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청 근무시간(업무시간, 점심시간)

대부분의 시청 업무시간은 평일(월~금요일)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입니다. 토요일에 시청 업무하는지 궁금하신 분들도 계시는데, 토요일은 주 5일 근무제로 시청이 문을 열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예전(2005년 이전)에는 토요일에도 근무를 했었기 때문에 토요일도 근무를 할 거라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안산시청은 평일 9시~저녁 18시, 평일야간 18:00~20:00, 토요일, 공휴일 9:00~18:00 까지가 업무시간으로 일과 시간 내 민원실 방문이 어려운 맞벌이 부부, 직장인 등 민원 편의 도모를 위해 평일 야간과 토요일, 공휴일에 민원실을 운영한다고 합니다. 주요처리업무는 주민등록 등초본, 인감증명서 등 제증명발급과, 출생, 전입 등 중계민원접수, 여권 신청 및 교부 업무 등입니다. 의왕시의 경우는 평일은 정시 근무를 하고, 토요일 9시-13시까지 민원실을 운영한다고 합니다. 토요일에는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발급과 여권 신청, 교부 업무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시청 점심시간

시청 점심시간은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 입니다. 하지만 가족관계증명서 같은 일반 민원서류발급업무와 여권발급업무 등 부서에 따라서 점심시간이 따로 없이 교대 근무를 하기도 하기 때문에 업무를 보시려는 시청에 미리 연락해 보시기 바랍니다.

시청 여권발급시간

시청에서 여권 발급 업무를 보시는 분들도 시청 근무시간이 언제인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시청의 여권 발급 시간은 일반 업무 시간과 같이 평일 9-6시까지입니다. 하지만 여권의 경우 대리인 발급이 어려운 점이 있어 저녁에만 시간의 여유가 있는 분들을 위해 접수 기관에 따라 저녁 연장 업무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광명 시청의 경우 매주 수요일 9시까지 여권발급관련 업무만 연장 근무, 안양 시청의 경우 평일 8시까지 여권 관련 업무만 연장 근무를 합니다. 접수처의 사정에 따라 특정 요일 저녁 8시나 9시까지 연장 근무를 하거나, 또는 평일 저녁 저녁 8시까지 연장 근무하는 경우도 있으니, 저녁에 여권 업무를 보아야 하시는 경우 외교부 여권 안내 홈페이지에서 업무 보고자 하시는 여권발급 접수처의 연장근무시간 여부를 미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타 일반업무는 민원 24에서 처리

가족관계 증명서, 건축물대장과 같은 기본서류 발급업무는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24시간 온라인 발급이 가능합니다. 민원 24 (정부 24)에서 발급하면 무료이지만 시청이나, 주민센터 등 관공서에서 발급하시면 수수료 추가로 1,000원 정도 드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시청 업무시간과 시청 점심시간, 시청 여권발급시간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